top of page
작성자 사진uspacifitimes

노니잎의 효능, 방탄노니잎의 비밀 (2)





방탄노니잎의 비밀, 지방간 치료와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진 노니잎

안녕하세요 노니박사입니다. 제 블로그에 노니의 잎이 얼마나 인체에 유익한 효능을 끼치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려 합니다. 그 중, 첫 번째로 지방간 치료와 예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께요 현대 생활에서 인류가 음식을 취하면서 가장 보편화 된 조리방법 중 하나가 기름(Oil)을 활용하여 식재료를 굽거나 튀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의학적 연구와 보고에 의하면, 이로 인한 가장 큰 폐해가 지방간 현상입니다. 기름을 고온에서 반복적으로 가열하면 기름 내의 항산화 성분이 줄어들게 되고 지질과 산화물질이 늘어나면서 간에 산화스트레스(TPO)를 발생시키고 이렇게 TPO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면 간효소가 늘어나고 간에 지방이 축적됩니다. 현재는 이러한 병리학적 상태를 해결할 수 있는 유효한 약물은 아쉽게도 존재하지 않죠. 스타틴, 체중감량, 운동 등 대사위험을 관리하는 방식들이 유효하긴 하나, 이러한 방식을 통해 지속적으로 목표치를 달성하거나 간헐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현실적이고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되지 못합니다. 호르몬 대체요법(HRT, Hormone Replacement Thraphy)이 유효할 수 있으나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간 보호 목적으로 권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간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기능성 식품을 이용한 새로운 치료전략과 영양보충이 필요하다는 것은 위의 설명으로 모두 공감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노니잎은, 간 건강을 위한치료전략의 한 대안으로서 사용될 수 있을까요?

노니잎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노니잎은 동남아시아, 호주, 태평양 도서지역, 하와이가 원산지인 구황식품이자 열대식물입니다. 노니잎은 고대문헌에서 산스크리트어로 장수를 의미하는 'Ashyuka' 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며 신성한 식물로 취급되어 왔습니다. 과거 연구와 검토를 통해, 식물의 구성요소 중 잎이 치료목적으로 가장 자주 사용되었다고 하네요. 노니잎은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권에서 생채소의 형태로 섭취하고 있으며, 산후조리의 목적으로도 조리해서 섭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노니잎은, 흔히 맹쿠두(Mengkudu)로 불리우며, 전통의학 측면에서 각기병 (티아민이라는 비타민B1이 부족하여 생기는 질환), 열, 기침, 간 및 신장질환, 내출혈 등의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약용식물 목적으로 재배되어 왔습니다. 또한 노니잎은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FAO)에서 동아시아와 태평양 도서지역 식품구성표에도 등재되어 있습니다. 다른 녹황색 잎채소에 비해 베타카로틴(카로티노이드 색소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나타내는 천연물질) 함량이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으며, 아동의 야맹증을 성공적으로 치료한 사례 또한 존재합니다. 또한 잎에서 분리한 물질 중에서 우리가 다루고 있는 간 보호를 위해 가장 중요한 효능이 있는 희귀 식물활성물질인 우르솔산*, 플라보노이드** 등이 함유된 것을 확인했지요 *우르솔산 : 항암물질이며, 뛰어난 항산화활성 작용으로 동맥경화, 당뇨, 고혈압 등에 효능이 있음 **플라보노이드 : 식물 유래 폴리페놀 계열의 화합물로서, 항산화, 항혈전, 항염증, 항당뇨, 항암, 신경보호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인체에 매우 유익한 물질 이미 이전에 노니잎 추출물이 대동맥 내에 항염 작용을 하여 동맥경화 억제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임상보고가 된 적도 있습니다. 간은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 위험인자를 분비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서, 혈관계 건강상태의 지표로 활용됩니다. 따라서, 다양한 연구를 통해 노니잎이 간질환에 효과적인지 상세하게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신뢰성 있는 연구조사를 공유하고 싶은데요. ICAMS라는 저명한 국제 컨퍼런스의 연구결과와 그 발표에 따르면, 노니잎 추출물이 간지질 축적을 막고 간세포 손상을 최소화하여 간의 전반적인 조직학적 특성을 정상상태로 유지하며 간 보호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으며, 노니잎 추출물을 투여하게 될 시, 간 항산화효소가 늘어나고 지질조직이 더 적게 축적되며 정상 간의 조직학적 특성과 초미세구조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위 노니잎 추출물은 플라보노이드와 우르솔산의 황산화 기전을 통하여 간세포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요. 지방간 치료와 예방을 위한 하나의 치료전략으로서 노니잎은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있는 점을 모두 느끼셨겠지요? 노니잎은 너무나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하나하나 열거하기에 그 자료가 방대합니다. 따라서 저 노니박사는, 앞응로도 오늘과 같이 질병의 종류에 맞추어 그 효능을 연관지어 설명하려고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bangtannoni/223044766515

Comments


bottom of page